- 드로인을 할 때는 5초안에 반드시 코트 안으로 공을 건네야 하며, 공이 손에서 떠나기 전까지는 코트를 밟아선 안 된다.
- 공을 잡고 있는 동안 플로어에 넘어지거나, 누워있거나, 앉아있는 상태에서 공을 컨트롤하거나 미끄러졌을 때 그 자체는 바이얼레이션이 아니다. 그러나 그 다음에 공을 잡고 있는 동안 구르거나, 일어서려 한다면 바이얼레이션이다.
- 근접방어(상대선수로부터 1m이내 거리)를 당하는 선수는 5초 이내에 패스, 슛, 또는 드리블을 하여야 한다.
- 공이 경계선 밖으로 나가거나, 공을 가진 선수가 경계선을 밟거나 밖으로 나가게 되면 공격권을 상실하게 된다.
- 공이 심판에 터치될 경우에는 심판이 서 있는 플로어에 터치된 것과 같이 간주된다. 심판을 맞고 나갈 경우에도 우리측 실수로 아웃된 것으로 처리된다.
농구 상식 - 공의 소유권
농구 경기는 점프볼로 시작된다. 1쿼터 시작에 앞서 중앙에서 2명의 선수가 심판이 토스해준 공을 쳐내면서 경기는 시작된다. 이때 공을 먼저 확보한 팀이 선공을 한다. 공은 최고점에 도달했을 때 쳐내야 한다. 2쿼터는 선공팀의 수비팀이 공격을 먼저 시작한다.